시장과 교환의 효율성

시장이라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울의 남대문시장이나 성남의 모란시장 혹은 정선 5일장같이 수많은 물건과 사람들로 북적대는 곳을 연상한다. 그러나 시장이 반드시 그런 구체적인 장소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는 것만은 아니다. 눈에 보이는 장소가 아니더라도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과 팔려는 사람들 사이에 접촉이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하면 이를 가리켜 시장이라고 부를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상품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과 팔려고 하는 사람들의 모임 그 자체를 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는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해 좀 더 풍요로운 경제생활을 누릴 수 있다. 교환은 이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득을 가져다준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무인도에서 홀로 생활하던 로빈슨 크루소에게 어느 날 프라이데이가 찾아왔고 이 둘은 각자 생산한 딸기와 물고기를 교환하기로 약속을 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함에 따라 두 사람의 경제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될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이 두 사람은 1시간의 노동을 통해 크루소는 딸기 1그릇과 물고기 2마리, 프라이데이는 딸기 3그릇과 물고기 1마리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한 달 동안 각각 300시간을 일할 수 있다고 한다. 교환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각자가 150시간을 딸기 따는 데, 그리고 나머지 150시간을 물고기 잡는 데 썼다고 하자. 이렇게 시간을 배분했을 대 얻을 수 있는 딸기와 물고기의 양은 크루소는 딸기 150그릇, 물고기 300마리, 그리고 프라이데이는 딸기 450그릇, 물고기 150마리가 된다. 둘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이것이 각자 소비할 수 있는 딸기와 물고기의 양이 된다.

어느 날 이 두사람이 만나 교환을 시작했는데, 물고기 1마리 대 딸기 1그릇의 비율로 교환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교환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이 두 사람은 모든 가용 시간을 자신이 상대적으로 더 잘할 수 있는 생산활동에 투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인데, 다음과 같은 예를 보면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상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크루소는 물고기를 잡는 데 더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그가 딸기를 따는 데 시간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예를 들어 그가 딸기 따는 데 3시간을 쓰면 3그릇을 딸 수 있는데, 그 시간에 물고기 6마리를 잡아 딸기와 교환하면 6그릇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크루소가 자신의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물고기를 잡는 데 모두 쓰는 것이다. 한편 프라이데이의 경우에는 자신의 시간을 모두 딸기 따는 데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각자가 모든 가용시간을 자신이 상대적으로 더 잘할 수 있는 생산활동에 투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근거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각자가 이렇게 상대적으로 더 소질이 있는 생산활동에 모든 시간을 쓴다고 하자. 즉 크루소는 한 달 내내 물고기만 잡아 600마리를 잡고 프라이데이는 딸기만 따 900그릇을 딴다는 말이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이 미리 약속된 날 한자리에 모여 물고기 200마리와 딸기 200그릇을 주고받았다고 하자. 이와 같은 교환이 이루어진 후 각자가 한 달 동안 소비할 수 있는 딸기와 물고기 양은 크루소가 딸기 200그릇, 물고기 400마리, 프라이데이가 딸기 700그릇과 물고기 200마리 로 변화하게 된다.

비교해 보면, 두 사람 모두 교환을 통해 더 많은 딸기와 물고기를 소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보는 예에서 일어난 오직 한 가지 변화는 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는 것뿐이다. 두 사람의 생산성이나 그 밖의 조건에는 아무런 변화도 생기지 않았다.

그런데도 단지 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 하나만으로 모두가 더 많은 딸기와 물고기를 소비할 수 있는 결과가 빚어졌다. 교환이 예전보다 더욱 풍족한 소비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이득을 가져다준 셈이다. 이것이 바로 교환의 이득인데, 교환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이를 얻을 수 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아래를 클릭해서 평가해보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이 게시물을 처음으로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